옛날 지도(대동여지도 등) 인터넷으로 보는 방법 정리

부동산 공부를 하다보면 해당 지역의 과거 모습이 궁금해질 때가 있다. 이런 경우 네이버나 카카오지도의 로드뷰 기능을 통해 과거 모습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로드뷰의 한계는 지원 시기가 고작 최대 15년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그 이전 자료를 찾기 위해서라면 다른 수단이 필요하다. 이번 글에서는 대동여지도와 같은 옛날 지도를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옛날 지도 보는 곳 – 국토정보플랫폼

국토교통부 산하에 있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운영하는 국토정보플랫폼(국토정보플랫폼 (ngii.go.kr))이란 홈페이지에서 우리나라의 옛날 지도를 볼 수 있다.

이곳에서 볼 수 있는 옛날 지도로는 대동여지도, 삼일운동지도,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2000년대 이후의 종이지도가 있다. 옛날 지도 외에 1960년대부터의 항공사진이나 위성사진도 국토정보플랫폼에서 볼 수 있다.

과거 항공사진지도(위성사진) 보는 방법 정리 (landstockbiz.com)


인터넷으로 옛날 지도를 보는 방법을 살펴본다.



대동여지도 보는 법

인터넷으로 대동여지도를 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국토정보플랫폼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국토정보맵] 메뉴에서 [역사지도]를 클릭한다.

대동여지도 보는 방법 - 국토정보플랫폼
대동여지도 보는 방법 – 국토정보플랫폼


김정호가 그린 대동여지도를 컴퓨터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다.

직접 원하는 지역을 확대해서 볼수도 있고, 도와 군현을 선택한 후 해당 지역으로 이동해서 볼 수도 있다.

대동여지도 서비스
대동여지도 서비스


아래처럼 경기도를 선택하면 조선시대 당시 경기도에 속해있던 군현을 선택할 수 있다. 지금은 쓰지 않는 지명들도 상당히 많이 보인다.

대동여지도 행정구역 선택
대동여지도 행정구역 선택


아래는 경기도 과천을 선택했을 때 포커스 된 지도이다. 지도에서는 지금도 많이 쓰이는 지명들을 찾아볼 수 있다.

대동여지도 과천 일대
대동여지도 과천 일대


국토정보플랫폼에서는 대동여지도와 지금 지도와 같이 볼 수 있는 같이보기 기능도 제공한다.

아래는 과천 역참의 위치인데 지금 지도를 통해 더 정확한 위치를 확인해볼 수 있다.

대동여지도 같이 보기
대동여지도 같이 보기


대동여지도에 표시된 지도표(범례)를 표시해서 볼 수도 있다. 대동여지도에는 창고와 봉수, 역참이 많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동여지도 범례
대동여지도 범례



삼일운동지도 보는 방법

대동여지도 아래에 삼일운동지도가 있다. 삼일운동지도를 클릭하면 삼일운동이 일어난 곳이 지도상에 표시된다. 지도는 일제강점기 당시 지도이기 때문에 지형이나 지명 등이 지금과는 다소 다른 경우가 많다.

삼일운동지도
삼일운동지도


대표적인 곳이 서울 잠실 일대이다. 잠실은 과거에 섬이었던 지역으로 유명하다. 신천과 잠실 일대가 한강에 섬 형태로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뚝섬 역시 지명은 뚝섬이지만 현재는 섬이 아닌데, 과거는 지도에서 보듯이 섬이었다. 두 곳 모두 1970년대 한강을 정비하면서 섬이 아닌 육지가 되었다.

뚝섬과 잠실 일대 모습
뚝섬과 잠실 일대 모습



시대별 종이지도 보는 방법

옛날 지도에 있는 마지막 메뉴는 종이지도이다. 위성 사진은 아닌 시대별로 구분된 일반적인 지도를 볼 수 있다.

인천광역시가 1960년도에서 2015년까지 어떻게 변하는지도 종이지도를 통해 볼 수 있다. 실제로 보면 지형이 꽤나 크게 변했음을 알 수 있다. 지금 인천광역시의 서쪽 땅은 대부분 간척사업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땅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땅이 많이 넓어졌다.

1960년대 인천광역시 일대 모습
1960년대 인천광역시 일대 모습
1970년대 인천광역시 일대 모습
1970년대 인천광역시 일대 모습
1980년대 인천광역시 일대 모습
1980년대 인천광역시 일대 모습
1990년대 인천광역시 일대 모습
1990년대 인천광역시 일대 모습
2015년 인천광역시 일대 모습
2015년 인천광역시 일대 모습



정리

국토정보플랫폼의 옛날 지도 메뉴에서 대동여지도, 삼일운동지도, 종이지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했다. 지도 역시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할 수 있을만큼 과거 지도를 보는 매력이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