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너바 파마수티컬(Zynerba, ZYNE) – 300% 급등 이유와 기업 및 주가 분석

자이너바 파마수티컬(Zynerba Pharmaceuticals, ZYNE)의 주가가 지난 주식 시장에서 298% 폭등했다. 이번 글에서는 자이너바의 주가가 급등한 원인을 살펴보고 자이너바의 현재 주가는 적당한지 실적과 지표를 통해 확인해본다.


자이너바 파마슈티컬 – 급등 이유

자이너바 파마슈티컬의 주가가 300% 가까이 오른 이유는 하모니 바이오(Harmony Bio)가 최대 2억 달러에 달하는 금액으로 자이너바 파마수티컬을 인수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 관련 기사

Zynerba Pharma (NASDAQ:ZYNE) Skyrockets 3x on Acquisition by Harmony Bio (NASDAQ:HRMY) – TipRanks.com


하모니 바이오는 자이너바의 주식을 주당 1.1059달러로 공개 매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통상 M&A 이슈에서 공개 매수 발표는 주가를 공개 매수액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경향이 있다.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카카오가 SM엔터테인먼트의 주식을 주당 15만 원에 매수한다고 공개 매수를 발표했을 때, 주가가 16만 원 이상으로 올라가는 일이 있었다.

하모니 바이오가 자이너바를 2천억원 이상을 주고 인수하는 이유는 자이너바의 핵심 제품인 Zygel을 인수하기 위함이다.

하모니 바이오의 자이너바 인수 금액은 자이겔이 달성하는 마일스톤의 시기와 효과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바이오 분야가 워낙 변수가 많은 분야라 인수 시 미래의 결과에 따라 인수 가격이 달라지기도 한다.

자이너바(Zynerba, ZYNE) 인수 시 마일스톤 조건
자이너바(Zynerba, ZYNE) 인수 시 마일스톤 조건


Zygel – 현재 3상 진행 중

Zygel은 Fragile X 증후군(FXS)이라는 질병을 치료해주는 치료제로 현재 3상을 진행하고 있다. FXS는 지적 장애와 행동 장애를 일으키는 미국에서 약 80,000명이 앓고 있는 희귀한 유전 질환이다. 현재 FXS를 치료할 수 있는 FDA 승인 치료법은 없는 상황이다.

Zygel(자이겔)은 의약품으로 제조된 최초의 synthetic cannabidiol(합성 카나비디올)약으로, 약의 주성분인 a non-euphoric cannabinoid는 피부를 통해 순환계로 전달하기 위해 특허를 가진 투과성 강화 젤로 제작되었다.

Zygel은 cGMP 시설에서 합성 공정을 통해 제조되며, 대마초에서 추출하지 않는다. 자이겔은 2차 임상에서 인스파이어 트라이얼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고 현재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약 개발에서 3상은 마지막 임상 실험이기 때문에, 만약 3상을 통과한다면, FXS 질병에 대한 최초의 치료제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최초이기 때문에 시장 독점적 지위를 누릴 수 있다.

자이너바 파마슈티컬 – 실적

자이너바의 실적을 살펴본다. 자이너바는 2019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단 1달러의 매출도 없는 기업이다. 정말 매출이 없다. 매출이 없는 이유는 아직 팔 수 있는 약품이 없기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Zygel을 판매하기 위해 연구 중인 기업이지 아직 이외에 판매하고 있는 의약품은 없다.

현재 자이너바는 매출은 없고 감가상각비, 연구 개발비, 기타 비용 등으로 연간 400억원 이상의 적자를 보고 있는 기업이다.

자이너바(Zynerba, ZYNE)의 2019 ~ 2022년 실적
자이너바(Zynerba, ZYNE)의 2019 ~ 2022년 실적


연구 개발과 기업 운영에 필요한 비용은 투자 유치, 주식 매각, 유상증자 등으로 해결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자이너바(Zynerba, ZYNE)의 2019 ~ 2022년 현금 흐름표
자이너바(Zynerba, ZYNE)의 2019 ~ 2022년 현금 흐름표


아래는 자이너바가 링컨 파크 자산운용사에 최대 2,000만 달러의 주식을 판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는 기사이다.

자이너바의 주식 매각 기사
자이너바의 주식 매각 기사

결과적으로 하모니 바이오의 인수로 하룻밤 사이에 약 230억 원 규모의 시가총액이었던 자이너바는 940억원의 시가총액 기업으로 바뀌었다.



주가

사실 자이너바 파마슈티컬은 지난 1년간 주가가 고점 대비 최대 75%나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고금리의 여파가 나스닥 성장주의 주가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 것이다. 매출이 없는 기업이니 주가 하락은 당연한데, 하락률 75%면 매출이 0달러인 기업치고는 오히려 조금 떨어진 수준이다. 시장이 자이너바개 개발중인 신약인 Zygel에 걸고 있는 기대가 상당하는 걸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자이너바(Zynerba, ZYNE) 최근 1년 주가
매출이 0달러인 기업 치고는 주가가 많이 떨어지지 않았다


2018년 상장 이후 자이너바의 주가는 2019년 6월 최대 주당 15달러까지 상승했었다. 그러나 인수 소식이 전해지기 직전에는 0.3달러 수준으로 떨어졌으니, 수익률이 -98%에 이를수도 있다. 우리나라만 바이오 주식이 매운게 아니고 미국 바이오 주식도 매운맛임을 알 수 있다.


상장 이후 자이너바(Zynerba, ZYNE) 주가
그러나 상장 당시와 비교하면 최대 수익률 -98%를 자랑하는 매운맛 주식이다

현재 자이너바의 주가는 하모니 바이오의 공개 매수 금액인 약 1.1달러보다 0.25달러, 약 22% 높은 수준이다. 이미 상당히 올랐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시장이 가지는 자이너바와 자이겔에 대한 기대감이 클수록 공개 매수가 시작되기 전에 주가가 추가로 상승할 수 있다. 사실 여기서부터는 투자가 아닌 도박의 영역이다.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


※ 미국 급등주 분석 관련 글

아미리스(Amyris, AMRS) – 주가와 기업, 급등 이유 분석

Versus Systems(VS) 기업과 주가 분석(VSSYW와 Equity Warr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