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에서 부천 원종지구에 건설한 신혼희망타운(B2블록) 아파트 추가 분양을 진행한다. 부천 원종지구는 서해선 원종역 개통에 이어, 2030년 대장홍대선 원종역 개통이 예정되어 더블 역세권이 될 지역이다. 이번 글에서는 부천 원종지구 신혼희망타운(B2블록) 아파트 추가 청약에 대해 정리해본다.
부천 원종지구 신혼희망타운(B2블록) – 개요
부천 원종지구는 원종역 북쪽으로 봉오대로 바로 남쪽에 있는 빈 땅을 개발해 들어서는 택지지구이다. 아파트 4개 단지와 주상복합 1개 단지, 근린생활시설과 공원 등이 들어선다. 오정대공원과 가깝고, 봉오대로 건너편으로는 3기신도시인 대장신도시와 연결되어 있다. 인근 군부대가 이전하며 군부대 부지도 개발될 계획이라 주변의 개발 압력이 큰 지역이다. 사실상 대장신도시 개발의 전초 지역이라 볼 수 있는 곳이다.
부천 원종지구 신혼희망타운(B2블록)은 2022년 12월 분양을 진행했던 단지다. 이번에 추가로 모집하는 10세대는 기존 당첨자 중 당첨을 포기하거나 부적격으로 당첨이 취소된 물량을 추가로 분양하는 것이다. 원종지구 신혼희망타운에 대한 기본 정보를 먼저 살펴본다.
- 위치: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원종동 74-2
- 규모: 최대 15층, 총 8개동
- 세대수: 총 591세대(공공분양 394세대, 행복주택 197세대 / 추가 분양으로 10세대 공급)
- 평형: 전용 46A(80세대), 전용 55A(158세대), 전용 55B(37세대), 전용 55C(119세대)
- 시공사: SGC이테크건설 외 3개사
- 입주예정시기: 2025년 12월
- 실거주 의무: 없음
- 전매 제한: 2023년 1월 26일로부터 3년간 전매 금지
- 재당첨 제한: 당첨일로부터 향후 10년간 분양전환되는 임대주택,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에서 공급되는 주택 당첨 불가. 5년간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에서 공급하는 주택의 1순위 청약접수 제한.
- 지원 자격: 부천시 거주 무주택세대구성원 중 신혼희망타운 신청자격을 충족한 자(소득, 자산 기준 없음). 입주시까지 무주택을 유지해야 함.
- 특징: 공공분양, 분양가상한제 적용, 신혼희망타운 전용 주택담보 장기대출상품(수익공유형 모기지) 의무 가입 대상(전용 44는 의무 아님)
신혼희망타운 모기지 – 금리, 만기, 한도, 조기상환수수료 정리 (landstockbiz.com)
전용 46은 3베이, 전용 55는 알파룸까지 해서 4베이 평면이다(단, 전용 55C는 타워형 구조다). 평수는 작지만 전용 55의 경우 드레스룸과 현관 펜트리까지 있어서 구조 자체는 좋은 편이다. 참고로 이번 추가 공급에서는 A, B, C타입을 선택할 수 없다. 전산 추첨으로 정해지니 유의해야 한다.
원종역까지 거리와 주 출입구까지 거리를 봤을 때 208동이 메리트가 있으나, 평형이 작고 인기 있는 평면이 아니라는 점이 단점이다. 평수와 평면, 향후 대장신도시까지 연계를 고려하면 봉오대로와 접하고 있는 203, 204, 205동이 로열동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 분양이라 옵션을 선택할 수 없다는 게 특징이다. 다른 옵션 유무는 감안하더라도, 총 10세대 중 4세대는 시스템에어컨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다. 시스템에어컨 옵션을 선택하지 않은 세대에 당첨되면 다소 곤란할 것으로 보인다.
입지
단지 입구에서 서해선 원종역 4번 출구까지 약 800m(도보 12분) 떨어져있다. 이 정도면 역세권의 끝에 걸쳐있는 아파트라고 할 수 있다. 원종역에서 서해선을 제외하고 4개 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김포공항역까지는 한 정거장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원종역에서 여의도역까지는 약 40분, 강남에 있는 신논현역까지는 약 50분, 광화문역까지는 5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서울 서남권에 있는 주요 역세권 지역까지는 30~40분 정도로 커버할 수 있는 지역이라 할 수 있다. 향후 대장홍대선 개통 시 홍대입구까지도 환승 없이 20분 정도로 이동할 수 있게 되어 교통 환경은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가 있어서 초품아급 아파트이다. 신혼희망타운이라 어린 아이가 많은데 초등학교가 가까운데 있다는 건 큰 장점이다. 중학교는 약 1km 떨어진 덕산중학교가 가깝고, 고등학교는 원종고등학교가 약 700m 떨어져 있다. 학교는 가깝지만 원종동 일대 학군이나 교육 환경이 우수하지는 않다는 건 아쉬운 점이다.
단지 옆으로 새로 생기는 근린공원, 상오정로 건너편에 오정대공원이 있어서 자연 환경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무엇보다 곧 들어설 대장신도시의 녹지나 공원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인 지역이다.
생활편의시설도 비슷한 상황이다. 지금 당장은 원종지구 일대에 마련되는 작은 근생시설밖에 없는 환경이지만, 대장신도시가 완성되면 대장신도시 신도시 인프라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입지이다. 대장신도시 입주 전에는 한 정거장 떨어진 김포공항 롯데몰을 이용하거나 부천 중동 상권, 부천역 상권 등을 이용해야 한다.
종합해보면 지금도 서해선 원종역 역세권이라 교통이 나쁘지 않은 지역이지만, 대장신도시 개발과 함께 만들어지는 향후 가치가 지금 가치보다 더 기대되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단점도 살펴 보자면 최근 분양하는 신혼희망타운이 아니라 최대 평수가 전용 55제곱미터에 불과하다는 점, 정부와 수익을 나눠야 하는 수익공유 모기지 의무 가입 대상이라는 점, 대장신도시가 들어오기 전까지 주변 환경이 어린 아이를 키우기에 그리 선호되는 환경은 아니라는 점 등이 있다.
분양가
부천 원종지구 신혼희망타운(B2블록)의 분양가는 전용 46이 3억 5,365만원, 전용 55A가 4억 2,596만원, 전용 55C가 4억 2,630만원이다.
계약금 10%, 중도금을 각 10%씩 두 번(24년 10월, 25년 7월)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은 잔금으로 치른다.
확실히 택지지구의 공공분양 아파트라 다른 단지와 비교를 안 해봐도 싸다는 게 느껴질 정도이다. 실제로 인근의 아파트와 비교해봐도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주변 시세와 비교를 해본다.
신혼희망타운 바로 남쪽 길 건너편에 있는 2011년 준공, 404세대 규모의 원종 금호어울림 아파트(네이버페이 부동산 (naver.com))의 가격을 살펴본다. 이 아파트의 전용 59 호가는 저층 기준 5억 7,000만원부터이고, 24년 4월 11층이 5억 6,000만원에 거래되었다. 원종지구 신혼희망타운의 분양가를 전용 59로 환산하고, 옵션을 포함해도 약 1억원 정도 저렴하다.
비슷한 입지에 세대수도 더 많고, 연식도 14년이나 신축인데 가격이 싸다. 요즘 분양하는 아파트들의 분양가가 주변 시세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비싸다는 걸 감안하면 대단한 메리트다. 안전마진은 수익공유형 모기지 때문에 매도 시 상황이 각 세대별로 천차만별이라 가늠할 수 없다. 그러나 일단 분양가가 낮기 때문에 자녀를 낳고 일정 기간 이상 거주한다면 손해는 보지 않을 단지이다.
정리
10세대밖에 물량이 없고 부천시 거주자 중 신혼희망타운 입주의 자격을 갖춘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정만 청약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쉽다.
최근 고분양가가 트랜드인 상황에서 보기 드물게 유의미하게 낮은 분양가로 공급되는 아파트이다. 자격이 되는 부천 거주자들은 꼭 청약해보시길 바란다. 원종역의 가치는 지금이 제일 낮다. 앞으로 좋아질 일만 남은 곳이라 향후 미래를 보면 메리트가 충분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