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을 받거나 기타 방법으로 목돈이 생기게 되면 가장 먼저 생각해보는 재테크 방법 중 하나가 예금이다. 예금은 무위험 수익 상품으로 가장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최근 금리 인상으로 2~3년 전의 저금리 시대에 비해 예금의 수익률이 다소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예금의 인기는 다소 올라간 상황이다.
예금 금리는 은행마다 차이가 크다. 시중은행이 다르고 또 저축은행이 다르다. 시중은행의 경우 저축은행에 비해 금리가 낮은 편이지만 안정성은 더 높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시중은행의 예금 금리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사용 방법도 정리해본다.
시중은행 예금 금리 비교 방법 –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시중은행의 금리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의 예금상품금리비교에서 할 수 있다. 비교 방법은 아래와 같다.
예금금리 > 예금상품금리비교 >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kfb.or.kr)
1.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상단 메뉴의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예금금리상품비교] – [예금금리]를 클릭한다.
3. 은행 종류, 이자 계산방식, 만기, 가입방식을 선택하고 ‘검색’을 누른다.
제공하는 은행 종류, 이자 계산방식, 만기, 가입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가. 은행 종류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는 전국의 시중은행과 인터넷은행 총 19개 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
(KDB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한국씨티은행, Sh수협은행, DGB대구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BNK부산은행, BNK경남은행, 토스뱅크,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참고로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 비교는 저축은행 중앙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에서 따로 조회해야 한다(하단에 추가 설명).
나. 이자 계산방식
예금의 이자는 단리나 복리로 계산되는데, 2023년 9월 현재 광주은행의 ‘미즈월복리정기예금’을 제외하면 복리 상품은 없다.
다. 만기
만기는 6개월, 12개월, 24개월, 36개월 중에서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다. 같은 상품이어도 만기에 따라 이자율이 달라지기도 한다.
대체적으로 12개월(1년) 만기가 가장 높은 이자를 준다.
라. 가입방식
영업점,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전화, 기타 방법 중 선택하거나 모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영업점보다는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뱅킹의 이자가 조금 더 높은 편이다.
4. 은행과 상품명, 금리를 확인한 후 마음에 드는 상품을 결정한다.
기본금리 탭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금리를 높은 순서에서 낮은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다. 2023년 9월 5일에 검색한 시중은행 12개월 만기 예금 금리 상위 10개 상품은 아래와 같다. 시중은행에서 가장 금리가 높은 상품도 아직 4%의 벽을 넘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상품명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은행의 홈페이지로 자동 연결된다.
저축은행 예금 금리 비교 방법 – 저축은행 중앙회 소비자포털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저축은행 중앙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첫 화면 맨 앞 배너인 ‘예금금리’를 누른다.
3. 조회일과 가입 방법을 선택한 후 ‘검색’을 누른다.
4. 저축은행의 예금 기간별 평균 금리와 상품별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화살표를 누르면 금리가 높은 상품부터 낮은 상품으로 정렬된다.
5. 상품을 비교하고 가입한다.
상품을 비교하는 방법은 상품명 앞에 있는 박스에 체크를 두 개 이상 하고 ‘선택상품 비교하기’를 누른다.
선택한 상품의 기간별 금리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다.
상품명 하단의 화살표를 누르면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상품 가입이 가능한 해당 저축은행 홈페이지로 연결된다.
상품을 검색해서 가입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