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가 자고 나면 오르는 것 같은 세상이다. 물가상승률은 안정되어있다고 하지만 건설 쪽 물가는 아닌 것 같다. 부동산 시장이 좋아서 땅값이 오르고, 이와 함께 물가도 오르니 시공 비용이 정말 엄청나게 올라가는 모습이다. 그러나 분양가가 얼마나 올랐는지 정확한 자료를 구하기는 어렵다. 그냥 막연히 올랐다고만 생각할 뿐이다. 이번 글에서는 분양가가 얼마나 올랐는지 평당 분양가 변화를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통계 플랫폼이 있어서 소개해 본다.
지역별 아파트 평당 분양가 통계 자료 확인 방법
HUG 빅데이터 개방포털에서는 HUG에서 가지고 있는 부동산과 아파트 관련 빅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HUG는 분양 보증해주는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분양에 대한 정보도 공개하고 있다. 분양한 아파트 위치, 세대수, 일반 분양 물량, 평균 분양가를 지역별로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HUG 빅데이터 개방 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상단 메뉴 [국가승인통계] – [인근 분양아파트 정보]를 클릭한다.

3. 분양가 조회를 희망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선택한다.
서울특별시 서초구를 선택했는데 방배 재건축 분양한 내역이 나와 있다. 아래로 내려보면 반포 래미안 트리니원 분양 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


바로 들어가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도 된다.
인근 분양아파트 정보 | 국가승인통계 | HUG 빅데이터 개방 포털 | HOUSTA 주택정보포털
실제 데이터 조회를 통해 특정 지역의 분양가가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해보자.
다음은 성남시를 선택해서 확인한 평당 분양가이다. 성남시 수정구 복정1지구의 경우 2024년 5월에 분양한 아파트 분양가 대비 2025년 12월에 분양한 아파트의 분양가가 13%나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불과 1년 6개월만에 13%가 올랐으니, 1년으로 따지면 8.6%나 오른 것이다. 엄청난 상승률이다.

이처럼 해당 지역을 선택해서 분양 시기와 평당 분양가 금액을 확인하면 해당 지역에서 일정 기간동안 분양가가 얼마나 올랐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HUG 빅데이터 개방포털 인근 분양아파트 정보의 장점이다.
이외에도 HUG 빅데이터 개방 포털에서는 다음과 같은 통계 자료도 확인 가능하다
- 지역별 민간 아파트 분양가 중 대지비 비율
- 민간 아파트 분양 동향(지역별 평당 분양가, 분양 물량 등) 분석
- 분양 보증 관련 내용(보증 세대수, 보증 금액 등)
서울의 경우 2025년 12월 기준 전년 대비 평당 분양가가 16.3%나 올랐다. 제곱미터당 1,594만원이니, 평으로 따지면 평당 5,260만원이다. 작년까지 평당 4,400만원이었는데 800만원 가까이 올랐음을 알 수 있다. 평당 800만원이 올랐으니 34평 국평 기준으로는 3억원 가까이 오른셈이다. 분양가 상승세가 엄청나다는 것이 느껴진다.

단점
이렇게 좋은 자료를 제공하지만 단점이 있다. 바로 자료 업데이트가 즉각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2026년 1월 서울 서대문구에서 분양한 ‘드파인 연희’의 경우 아직 자료가 올라오지 않은 상황이다.
실시간 업데이트가 되었다면 더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든다.
부동산 공부를 하거나 연구할 때 참고하면 좋은 곳이니 기억하고 있다가 잘 활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