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복지 정책 중 하나로 매월 20만원의 청년 월세 지원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올 4월에 진행했던 1차 모집에 이어, 올 9월에는 2차 모집으로 지원 대상자 3,500명을 선정한다. 이번 글에서는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대상자 선정 방법과 지원 자격, 지원 인원, 신청 일시와 방법, 유의사항을 정리해봤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 대상자 선정 방법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대상자 선정 방법은 자격 심사 후 자격 대상자 중 전산 추첨으로 선정한다. 신청 자격을 갖춘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첨으로 대상을 선정하기 때문에 운이 좋아야 당첨될 수 있다.
지원 자격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사업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은 아래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사람이다.
-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등본상 서울시에 거주
- 신청연도 기준 만 19세 ~ 만 39세 청년
- 임차보증금 5천만 원 이하 및 월세 60만 원 이하 건물에 월세로 거주하는 무주택자
-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청년 1인 가구(직장가입자 월 보험료 111,677원 이하, 지역가입자 50,654원 이하)
- 일반 재산(토지 및 건물의 과세표준액, 차량시가표준액, 임차보증금 등 해당) 1억 원 이하
단, 2023년 이전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기선정자, 국토교통부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선정자는 지원 불가
지원 인원 및 내용
이번 2차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사업 대상자로는 총 3,500명을 선정한다. 3,500명을 임차보증금 금액과 월세 금액, 소득기준으로 나눠서 인원을 배정했다. 임차보증금과 월세, 소득이 낮을 수록 당첨 확률이 올라간다.
지원하는 금액은 최대 12개월 간 월 20만 원씩 총 240만 원이다. 만약 납부하는 월세가 20만 원이 되지 않는다면, 임대차계약서에 표기된 월세 금액만 지원한다.
신청 일시와 방법
- 신청 접수 : 2023년 9월 5일 (화) 10시 ~ 9월 18일 (월) 18시까지
- 신청 방법 : 서울주거포털 (seoul.go.kr) 웹사이트에서 진행
유의 사항
- 선정된 이후 산한은행에서 통장을 만들어야 새로 만들어진 통장으로 월세 지원금이 입금된다.
- 통장 발급 이후 서울주거포털에서 반드시 약정 체결을 지정된 기간 안에 마쳐야 한다. 약정 체결을 정해진 기간 안에 마치지 않으면 선정이 취소되니 유의해야 한다.
- 월세 지원금이 매달 들어오는 게 아니고 분기로 구분되어 들어오기 때문에 지원금 기간마다 지원금 청구를 해야한다. 청구하지 못하면 지원금을 받지 못한다.
※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