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에서는 공공분양을 통해 국민들에게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고 있다. 화성 능동 B1블록에 건설된 신혼희망타운인 서동탄역 양우내안애 아파트에서 잔여세대를 공급한다. 이번 글에서는 화성 능동의 입지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 화성 능동 B1블록 서동탄역 양우내안애 아파트 당첨 방법과 분양가, 필요한 자금 등에 대해 분석해본다.
서동탄역양우내안애아파트 – 네이버 지도 (naver.com)
화성 능동 입지
화성 능동은 경기도 화성시의 법정동으로, 행정동으로는 동탄3동과 진안동 일부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지역에서 능동이란 표현은 능동마을과 일대의 학교 이름에서나 찾아볼 수 있고, 동탄이나 서동탄역과 가까운 곳에서는 아파트 이름에 서동탄역이 들어간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능동은 동탄신도시 서쪽 끝에 자리하며, 북쪽으로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사업장, 남쪽으로 서동탄역과 병점차량기지, 서쪽으로 병점역과 병점동이 있다. 지도를 봤을 때 동탄신도시 입장에서는 변방인 지역이고, 병점역 일대의 택지지구에서 봤을 때도 변방에 속하는 지역이다.
그러나 현재 공사중인 동탄인덕원선 능동역(가칭)이 능동마을쪽 동탄지성로 상에 들어서고, 동탄트램도 도보 5분 거리에 정거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서동탄역에서 동탄역까지 1호선이 연장될 계획이라 교통환경은 지금보다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동탄인덕원선과 동탄트램, 1호선 동탄 연장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동탄의 변방이라는 이미지는 벗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탄 트램(동탄 도시철도) 노선도와 역위치,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경기남부권의 핵심 철도가 될 인덕원동탄복선전철..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이번에 추가 분양을 진행하는 서동탄역 양우내안애 아파트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능동에서도 서동탄역에 가까운 남쪽 지역에 있다.
서동탄역 양우내안애 아파트에서 서동탄역까지는 약 800m(도보 11분) 떨어져 있고, 동탄역까지는 약 6.5km(자차 15분, 버스 30분) 떨어져 있다. 사실상 동탄보다는 서동탄역과 병점역 주변 생활권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서동탄역 양우내안애 – 개요
- 세대수 : 447세대(298세대 공공분양, 149세대 행복주택)
- 규모 : 총 6개 동, 최고 20층
- 세대당 주차 공간 : 1.2대
- 전매 제한 : 최초 입주자로 선정된 날(2020.10.15.)로 부터 3년이나 시기가 지나서 사실상 없음.
- 실거주 의무 : 최초 입주가능일로부터 3년 동안 거주해야 함
- 재당첨 제한 여부 : 계약 체결 여부에 상관없이 당첨 시 10년간 재당첨 제한됨(단 분양가상한제 적용주택, 분양전환되는 임대주택, 투기과열지구에서 공급되는 주택에 한함)
서동탄역 양우내안애 – 추가 분양 분석
신청 자격
서동탄역 양우내안애는 공고일 현재 화성시에 거주중인 만 19세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인 성년자를 대상으로 공급한다. 아쉽게도 화성시 이외 지역 거주자는 신청할 수 없다.
추가 분양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신혼희망타운 분양과는 다르게 소득, 자산, 과거 특별공급 당첨여부, 청약저축 가입 여부는 따지지 않는다.
당첨자 선정 방법
단, 서동탄역 양우내안애가 신혼희망타운이기 때문에 화성시 거주자 중에서도 신혼부부나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이어야 신청할 수 있다. 당첨자 선정은 추첨이 아닌 가점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예비신혼부부, 혼인기간 2년 이내이거나 2세 이하의 자녀를 둔 신혼부부 및 2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이면서 경기도에 2년 이상 연속 거주한 신청자가 당첨된다. 가점이 동일한 경우에만 추첨으로 당첨자를 결정한다.
분양 세대 정보
이번에 모집하는 세대수는 단 1세대로 102동 602호이다.
옵션 선택은 기선택된대로 진행해야 하는데 발코니 확장, 드레스룸 시스템가구, 시스템에어컨 유상 옵션이 선택되어 있다. 선호하는 최소 옵션은 들어가 있는 상황이다. 주향은 남동향이며, 뷰는 다른 아파트 단지 뷰이다.
평면은 55B 평면으로 4베이이기는 하나, 주방 쪽에 창이 뚫려있지 않은 타워형 구조이다. 거실에 창이 양쪽으로 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통풍과 공간 활용에서 아쉬움이 있는 평면 구조이다. 방 2개, 알파룸, 거실, 주방, 화장실 2개에 안방 드레스룸이 추가된 구조이다. 전용 55인 것 치고는 구조가 꽤 좋은 편이다.
분양가와 필요 자금
서동탄역 양우내안애 55B의 분양가는 발코니 확장과 옵션 비용을 모두 더해서 3억 2,287만원이고, 분양가만 보면 3억 797만원이다. 평형이 작지만 그만큼 분양가도 저렴하다.
실거주를 3년간 해야하기 때문에, 투자 목적으로의 투자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생애최초 주택 구입의 경우 LTV의 80%까지 대출이 되기 때문에 6,000만원만 있으면 실거주하는데는 문제가 없다. 생애최초가 아니라해도 70%까지는 대출이 가능해서 9,000만원이 있으면 실거주가 가능하다. 2억 4,000만원 대출은 DSR이 40%가 적용되어도 기존 대출이 없다고 가정 시 연봉 3,500만원 이상이면 대출 가능한 수준이다(30년 만기, 4.5% 적용). 이 정도 금액이면 자금 마련에는 사실상 무리가 없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주변 아파트의 시세와 가격을 비교해본다. 일대에 전용 55 면적의 아파트가 없어서, 전용 59와 비교해야한다.
동탄푸른마을신일해피트리 아파트와 비교해본다. 794세대, 2008년 준공(15년)한 아파트로 전용 59의 호가는 3억 8,000만원 내외, 실거래가도 2023년 8월 기준 3억 8,000만원 내외이다. 호가와 실거래가가 비슷하다. 서동탄역 양우내안애가 신축 아파트임에도 가격이 7,000만원 저렴하다. 평형 차이를 고려해도 5,000만원 정도는 싸다고 볼 수 있다. 확실히 공공분양 아파트라 분양가가 시세 대비 저렴함을 확인할 수 있다.
같은 푸른마을인 동탄푸른마을모아미래도 아파트도 가격은 비슷하다. 전용 59가 4억원 내외 호가로 올라와 있는 상황이며 2023년 11월에 3억 8,800만원에 실거래 되었다. 마찬가지로 보수적으로 잡아도 5,000만원 정도는 싸게 나왔다.
신생아 특례 대출 – 특례보금자리론과 비교 시 절약되는 이자 계산
영종 운서역 금강펜테리움(A10 블록) 잔여세대 모집 – 입지, 평면도, 분양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