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특정 동네 모습이 어땠을 지 궁금할 때 우리는 네이버나 다음의 로드뷰에서 이전 년도를 검색해본다. 그러나 네이버나 다음에서는 2010년도 이전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곳이 국토교통부 산하에 있는 국토지리정보원이란 곳에서 운영하는 국토정보플랫폼(ngii)이다. 국토정보플랫폼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지도와 역사 지도, 종이 지도, API 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 과거 항공사진지도도 이곳에서 검색해서 볼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국토정보플랫폼에서 과거 항공사진지도를 찾아서 볼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국토정보플랫폼 – 과거 항공사진지도 검색 방법
우선 국토정보플랫폼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국토정보플랫폼은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단, 지도 다운로드나 출력 시 회원가입 필요).
메인 화면에 있는 ‘항공사진 받기’를 클릭한다.
과거항공사진지도를 검색하고 싶은 지역을 검색한다. 영역을 지정해서 찾을 수도 있다.
해당 지역에서 촬영한 항공사진이 연도별로 검색된다. 옛날 사진을 원한다면 스크롤을 내리면 된다. 1960년대 지도는 해상도가 매우 좋지 않고, 1970년대 지도부터는 그럭저럭 볼만하다.
연도를 골라 해당 연도에 찍힌 사진을 선택한다. 사진을 찍을 때마다 위치가 조금씩 달라서 완전 정확히 일치하는 사진을 찾는 건 다소 어려움이 있다.
해당 사진을 파일로 받거나, 출력하고 싶다면 왼쪽에 메뉴에 있는 메모장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다만, 이 과정을 거치기 위해서는 국토지리정보원에 회원가입을 해서 로그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클릭하면 아래처럼 빨간색 영역이 표시되는데, 마우스로 옮겨서 출력하기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용지 및 영역 선택 완료’를 누른다.
과거항공사진을 다운로드하는 목적과 용도를 작성하고 출력을 누른다.
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항공사진 이미지 프로세싱을 진행하는데 약 1분 정도 소요된다.
프로세싱 작업이 완료되면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PDF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참고로 아래는 1980년과 2022년의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교대 주변을 비교한 항공위성사진이다. 40년만에 상전벽해한 강남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원하는 지역의 과거, 현재 항공위성사진을 비교해보면 도시 개발의 역사와 과거 우리 동네의 모습을 확인해볼 수 있다.
※ 참고 기사
항공사진으로 살펴 본 50년 전 우리 동네 모습은?|동아일보 (donga.com)